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배달앱,

비조리 메뉴 추가하고 주문금액 높이는 법

#비조리 #메뉴 #주문금액 #실전팁

[실전팁] 비조리 메뉴 이렇게 준비하세요


고객은 최소주문금액을 맞추거나

배달요금을 할인하기 위해 메뉴 추가를 고민합니다.


이때 비조리 메뉴가 있다면

고객은 보다 부담없이 주문할 수 있고,

상황과 기호에 따라 조리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조리 메뉴 추가


12,000원이었던 주문금액이 20,000원으로 늘어난 예시처럼

사장님은 비조리 메뉴를 추가함으로써

주문금액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장님 가게의 주문이 증가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조리에 드는 품도 줄일 수 있는데요.


비조리 옵션. 어떤 메뉴에 더 적합할지,

주문금액을 높이는데 얼만큼 효과적인지 살펴봤습니다.


🥘 비조리 메뉴 추가해야하는 이유


📌 주문수 33% 더 많고 주문금액 2,687원 더 높아요

📌 전골, 찌개 같은 국물요리에 비조리 옵션 딱이에요

📌 고객의 추가 주문을 잡을 수 있어요


비조리 메뉴 등록 카테고리

최근 6개월(2023년 9월~24년 2월) 비조리 메뉴를 운영한 가게


​컵라면이나 우동사리 같은 가공식품부터

동봉된 소스와 재료만 넣고

끓이기만 하면 완성되는 탕, 전골류까지.

요기요에 등록된 비조리 메뉴는 다양한데요.


요기요앱에 비조리 메뉴가 등록된

가게 비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찜/탕입니다.


치킨이 3위에 오른 게 눈에 들어오는데요.

치킨을 비조리 상태로 판매하는 건 아닙니다.

컵으로 된 볶음면 등이 많이 등록되어 있었습니다.



주문 더 많고, 주문금액 더 높아요


그렇다면 비조리 메뉴 유무에 따른

주문수와 주문금액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비조리 메뉴 주문

최근 3개월 (2023년 12월~'24년 1,2월) 주문기준, (오른쪽) 찜탕 카테고리 기준 월 평균 주문수


최근 3개월 평균 

주문금액과 주문수 모두 차이를 보였는데요.


전체 카테고리 기준 

비조리 메뉴를 등록하지 않은 가게에 비해  

평균 주문금액은 2,687원이 높았습니다. 


비조리 메뉴가 가장 많이 등록된 

찜/탕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보면 

등록하지 않은 가게에 비해  
주문수가 무려 33% 많았습니다.


찜/탕을 취급하는 사장님이라면 

비조리 메뉴를 추가해 보세요. 

아직 65%의 사장님이 

비조리 메뉴를 등록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주문수 상승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떤 메뉴를 비조리로 등록해야 할까요?


배달 비조리 메뉴

‘비조리' 키워드를 포함한 메뉴명 기준 주문수 Top100 분석 (2023년 9월~'24년 2월 주문)


고객은 어떤 비조리 메뉴를 선택했을까요?

가장 많이 나간 비조리 메뉴는 부대찌개였습니다.

낙곱새(낙지, 곱창, 새우가 들어간 전골),

떡볶이, 감자탕이 뒤를 이었죠.


1~4위에 오른 음식은

여러 재료를 국물에 넣고 끓여먹는 요리입니다.

비조리로 전달되어야 음식의 맛, 품질이

제대로 전해질 수 있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한식이나 분식집을 운영하는 사장님께서도

충분히 비조리 메뉴를 활용하실 수 있는 부분이 보입니다. 


국이나 탕, 전골과 찌개 뿐만이 아니라 

떡볶이나 면류처럼 곁들어 먹는 음식도 

비조리로 충분히 활용이 가능합니다. 



비조리 메뉴 등록 방법


비조리 메뉴를 앱에 등록할 때에는 이것만 기억하세요.


✔️ 메뉴명에 넣거나, 옵션에 ‘비조리' 추가하기

✔️ 조리 / 비조리에 따른 제공품목 상세히 적기

✔️ 용기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경우 포함하기

메뉴 추가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비조리 옵션


1️⃣ 조리/ 비조리 음식을

고객이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설정해보세요.

사진 역시 조리 전, 후 사진을 각각 넣어 구분하면 좋습니다.

어려운 경우라면 메뉴명에서 '비조리'가 잘 보이도록

괄호를 활용해 강조해 보세요.


2️⃣ 메뉴옵션으로 넣은 다음

고객이 필수로 선택할 수 있게 설정하셔도 됩니다.


메뉴설명은 상세히 적는 게 중요한데요.

조리 여부에 따라 구성 품목이 다를 경우

고객이 헷갈리지 않도록 명확히 기재해 주세요.


바로 끓일 수 있는 용기가 함께 나간다면,

가스레인지, 인덕션, 하이라이트 등

어떤 설비에서 조리가 가능한지도 함께 적어주세요.


비조리 메뉴 출시 홍보하는 Tip!🔖


가격대가 어느 정도 나가는

메인 메뉴급의 비조리 옵션을 출시했다면,

사장님 공지, 리뷰댓글 등에서 소식을 알려주세요.

메뉴명에 ‘비조리'를 포함한 메뉴라면, 대표메뉴로 설정해 주문을 유도해보세요.



비조리 메뉴 운영 시 유의사항


✅ 재료 포장은 꼼꼼히


국물요리의 육수가 나간다면?

육수가 새지 않게 스탠드형 실링 파우치에 밀봉하거나

비닐봉투에 넣은 다음, 한 번 더 일회용기에 담아 보내세요.


면을 포함한 기타 재료는?

재료는 종류별로 별도로 소분해

깨끗한 일회용 비닐봉투에 넣어 보내요.


채소가 포함된다면 신선도를 확인하시고,

냉동 후 해동된 식자재가 포함된다면

물기를 한 번 더 제거 후 담아주세요.


✅ 조리설명서 함께 보내기


조리설명서 낙곱새

조리 순서를 적은 설명서도 같이 넣어주세요.

배달앱 메뉴설명에 조리과정이 쓰여있더라도

고객이 음식을 받은 후 보지 않을 수 있어요.


고객이 음식을 받은 순간 한 번 더 조리법을 인지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야 우리 가게를 다시 찾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메뉴 관련 콘텐츠 더 보기


[실전팁] 95%의 고객이 메뉴설명 보고 주문해요

[실전팁] 주문의 1/3은 대표메뉴에서 나와요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