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최소주문금액을 맞추거나
배달요금을 할인하기 위해 메뉴 추가를 고민합니다.
이때 비조리 메뉴가 있다면
고객은 보다 부담없이 주문할 수 있고,
상황과 기호에 따라 조리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2,000원이었던 주문금액이 20,000원으로 늘어난 예시처럼
사장님은 비조리 메뉴를 추가함으로써
주문금액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장님 가게의 주문이 증가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조리에 드는 품도 줄일 수 있는데요.
비조리 옵션. 어떤 메뉴에 더 적합할지,
주문금액을 높이는데 얼만큼 효과적인지 살펴봤습니다.
🥘 비조리 메뉴 추가해야하는 이유
📌 주문수 33% 더 많고 주문금액 2,687원 더 높아요
📌 전골, 찌개 같은 국물요리에 비조리 옵션 딱이에요
📌 고객의 추가 주문을 잡을 수 있어요
최근 6개월(2023년 9월~24년 2월) 비조리 메뉴를 운영한 가게
컵라면이나 우동사리 같은 가공식품부터
동봉된 소스와 재료만 넣고
끓이기만 하면 완성되는 탕, 전골류까지.
요기요에 등록된 비조리 메뉴는 다양한데요.
요기요앱에 비조리 메뉴가 등록된
가게 비율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찜/탕입니다.
치킨이 3위에 오른 게 눈에 들어오는데요.
치킨을 비조리 상태로 판매하는 건 아닙니다.
컵으로 된 볶음면 등이 많이 등록되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비조리 메뉴 유무에 따른
주문수와 주문금액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최근 3개월 (2023년 12월~'24년 1,2월) 주문기준, (오른쪽) 찜탕 카테고리 기준 월 평균 주문수
최근 3개월 평균
주문금액과 주문수 모두 차이를 보였는데요.
전체 카테고리 기준
비조리 메뉴를 등록하지 않은 가게에 비해
평균 주문금액은 2,687원이 높았습니다.
비조리 메뉴가 가장 많이 등록된
찜/탕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보면
등록하지 않은 가게에 비해
주문수가 무려 33% 많았습니다.
찜/탕을 취급하는 사장님이라면
비조리 메뉴를 추가해 보세요.
아직 65%의 사장님이
비조리 메뉴를 등록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주문수 상승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비조리' 키워드를 포함한 메뉴명 기준 주문수 Top100 분석 (2023년 9월~'24년 2월 주문)
고객은 어떤 비조리 메뉴를 선택했을까요?
가장 많이 나간 비조리 메뉴는 부대찌개였습니다.
낙곱새(낙지, 곱창, 새우가 들어간 전골),
떡볶이, 감자탕이 뒤를 이었죠.
1~4위에 오른 음식은
여러 재료를 국물에 넣고 끓여먹는 요리입니다.
비조리로 전달되어야 음식의 맛, 품질이
제대로 전해질 수 있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한식이나 분식집을 운영하는 사장님께서도
충분히 비조리 메뉴를 활용하실 수 있는 부분이 보입니다.
국이나 탕, 전골과 찌개 뿐만이 아니라
떡볶이나 면류처럼 곁들어 먹는 음식도
비조리로 충분히 활용이 가능합니다.
비조리 메뉴를 앱에 등록할 때에는 이것만 기억하세요.
✔️ 메뉴명에 넣거나, 옵션에 ‘비조리' 추가하기
✔️ 조리 / 비조리에 따른 제공품목 상세히 적기
✔️ 용기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경우 포함하기
메뉴 추가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조리/ 비조리 음식을
고객이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설정해보세요.
사진 역시 조리 전, 후 사진을 각각 넣어 구분하면 좋습니다.
어려운 경우라면 메뉴명에서 '비조리'가 잘 보이도록
괄호를 활용해 강조해 보세요.
2️⃣ 메뉴옵션으로 넣은 다음
고객이 필수로 선택할 수 있게 설정하셔도 됩니다.
메뉴설명은 상세히 적는 게 중요한데요.
조리 여부에 따라 구성 품목이 다를 경우
고객이 헷갈리지 않도록 명확히 기재해 주세요.
바로 끓일 수 있는 용기가 함께 나간다면,
가스레인지, 인덕션, 하이라이트 등
어떤 설비에서 조리가 가능한지도 함께 적어주세요.
비조리 메뉴 출시 홍보하는 Tip!🔖
가격대가 어느 정도 나가는
메인 메뉴급의 비조리 옵션을 출시했다면,
사장님 공지, 리뷰댓글 등에서 소식을 알려주세요.
메뉴명에 ‘비조리'를 포함한 메뉴라면, 대표메뉴로 설정해 주문을 유도해보세요.
국물요리의 육수가 나간다면?
육수가 새지 않게 스탠드형 실링 파우치에 밀봉하거나
비닐봉투에 넣은 다음, 한 번 더 일회용기에 담아 보내세요.
면을 포함한 기타 재료는?
재료는 종류별로 별도로 소분해
깨끗한 일회용 비닐봉투에 넣어 보내요.
채소가 포함된다면 신선도를 확인하시고,
냉동 후 해동된 식자재가 포함된다면
물기를 한 번 더 제거 후 담아주세요.
조리 순서를 적은 설명서도 같이 넣어주세요.
배달앱 메뉴설명에 조리과정이 쓰여있더라도
고객이 음식을 받은 후 보지 않을 수 있어요.
고객이 음식을 받은 순간 한 번 더 조리법을 인지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야 우리 가게를 다시 찾을 확률도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