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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운영, 트렌드

2024년 ‘봄 메뉴’ 준비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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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기요데이터] 2023년 봄 메뉴를 되짚어봤어요


신메뉴 개발이 어렵다는 계절, 봄입니다. 여름이면 냉면과 빙수, 겨울이면 붕어빵과 탕 등 각 계절을 대표하는 메뉴가 떠오르지만 봄에는 좀처럼 생각나지 않는데요. 봄 메뉴를 고민하고 계실 사장님을 위해 2023년 3월부터 5월까지 요기요앱에서 많이 검색·주문된 메뉴를 알아봤습니다. 봄 메뉴를 준비하지 못하셨다면 주목해주세요.


🔍요기에 요약

📌​봄 시즌 ‘도다리’와 ​‘냉이’의 검색량과 주문량이 눈에 띄게 늘었어요.
​📌​​‘쑥’을 사용한 쑥 쉐이크, 쑥 베이글, 쑥 푸딩, 쑥 그릭요거트도 있어요.
​📌​‘마늘쫑’이 들어간 마늘쫑 전기구이 치킨, 마늘쫑 족발을 등록하신 사장님도 계셨어요.
​📌2월 대비 3월부터 ​​​‘냉면’ 검색이 부쩍 많아졌어요.
​📌봄이면 햄버거 가게의 ​​​‘감자튀김’ 포장 주문이 많아져요.


봄을 대표하는 식재료 10가지


2023년 3월부터 5월까지
요기요앱에서 고객이 많이 검색했던 
봄 제철 식재료를 살펴봤습니다.


*2023년 동일 키워드 기준 3~5월에 검색 순위가 높았던 식재료

쑥, 냉이, 봄동, 마늘쫑 등 봄나물 종류가 많았고

도다리, 멍게, 갑오징어 등의 해산물도 있었습니다.

이중 ‘도다리’와 ​‘냉이’가 주목할만 한데요.

도다리는 2월 대비 3월 검색량은 71%,
주문도 45% 이상 늘었습니다.

냉이 또한 검색량은 43%,
주문수는 52% 이상 늘었는데요.

봄에 인기 많은 식재료 10가지를 선별해 
어떤 메뉴로 활용할수 있을지
다른 사장님이 등록한 메뉴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제철 식재료 이렇게 활용하세요


🌸쑥


*2023년 3~5월 요기요앱에 등록된 ‘쑥’ 연관 메뉴 기준


요기요앱의 ‘쑥’ 검색량은 4월 > 5월 > 3월 순으로
봄 시즌 내내 많은 고객이 찾았습니다.
특히 2월 대비 3월 검색량이 약 40% 증가해
봄이 시작되자마자 쑥 메뉴를 찾는 고객이
많아졌다는 걸 알 수 있었는데요.

메뉴 등록 기준으로 살펴보면
1월 대비 2월 ‘쑥’ 연관 메뉴가 69% 늘어나
사장님들께서도 이른 봄부터
시즌 메뉴를 준비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요기요앱에 등록된 쑥 연관 메뉴를 살펴보면
카페에서 판매하기 좋은
음료와 디저트류가 대부분이었는데요.
쑥과 인절미를 함께 활용한 메뉴도 많았습니다.

쑥 메뉴를 준비하시는 사장님이라면
2월부터 메뉴를 등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도다리


*2023년 3~5월 요기요앱에 등록된 ‘도다리’ 연관 메뉴 기준


‘도다리’는 2월 대비 3월 검색량이 71% 이상 증가했습니다. 


관련 메뉴도 2월부터 많이 등록되었는데요. 
단품보다는 ‘세트 메뉴’가 많았고,
배달을 자주 이용하는 1인 가구에 맞춰
‘1인용 세트 메뉴’를 등록한 가게도 눈에 띄었습니다.

만약 ‘봄 도다리’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4월 > 3월 > 5월 순으로 주문이 많은 만큼
봄이 지나기 전 서둘러 메뉴를 추가해주세요.


🌸냉이


*2023년 3~5월 요기요앱에 등록된 ‘냉이’ 연관 메뉴 기준


고객이 ‘냉이’를 가장 많이 검색한 달은 5월이었지만
주문은 3월부터 전월 대비 52% 이상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 많은 사장님께서 냉이 관련 신메뉴를
많이 등록하셨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냉이 관련 메뉴는 2월 대비 3월에
14배가 넘을 만큼 많이 등록됐습니다.

대부분 냉이된장국·찌개 등 한식 메뉴였지만
냉이김밥, 냉이짬뽕 등 분식과 중식 카테고리에서도
냉이를 활용한 메뉴가 등록됐습니다.


🌸봄동


*2023년 3~5월 요기요앱에 등록된 ‘봄동’ 연관 메뉴 기준


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인 봄동을
고객들은 연초부터 많이 검색했습니다.
1월부터 3월까지 검색량이 많았는데요.

고객의 요구에 발맞춰 사장님들께서도
제철이 시작되는 1월에 봄동 관련 메뉴를
가장 많이 등록해주셨습니다.

가장 많이 등록된 메뉴는 ‘겉절이’였는데요.
봄동 겉절이를 직접 담가 판매하신다면
고객이 숙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담은 날짜를 메뉴명 또는 메뉴 설명
추가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늘쫑


*2023년 3~5월 요기요앱에 등록된 ‘마늘쫑’ 연관 메뉴 기준


마늘쫑 검색량은 3월부터 증가해
4월 대비 5월 65% 이상 많아졌는데요.
주문은 5월부터 꾸준히 늘어나기 시작
8월 가장 높은 주문 수를 기록했습니다.

마늘쫑 메뉴 등록량은
4월 대비 5월 46% 이상 늘어난 것으로 보아
사장님은 5월부터 본격적으로
판매하신 걸 알 수 있는데요.

이른 봄부터 마늘쫑 수요가 있는 만큼
올봄에는 메뉴 등록 시기를 조금 더 앞당겨보세요.

🌸멍게


*2023년 3~5월 요기요앱에 등록된 ‘멍게’ 연관 메뉴 기준


멍게는 3월 > 5월 > 4월 순으로 많이 검색됐습니다.
2월 대비 3월에는 30% 가까이 증가했는데요.

주문도 3월부터 5월까지 집중됐습니다.
가장 많이 주문한 달은 1월이었지만
1월과 3월의 주문량은 3%밖에
차이 나지 않았습니다.

메뉴를 추가하실 사장님은
고객 주문이 많은 3월부터 서둘러주세요.
또한 멍게 관련 메뉴를 등록하셨다면
원산지도 표시도 꼭 신경 써주세요.



🌸기타 봄철 식재료


그 외 봄 시즌 고객 검색이 많았던 식재료와
사장님들이 등록하신 신메뉴를 살펴봤습니다.

*2023년 3~5월 요기요앱에 등록된 ‘갑오징어’ 연관 메뉴 기준


*2023년 3~5월 요기요앱에 등록된 ‘바지락’ 연관 메뉴 기준


*2023년 3~5월 요기요앱에 등록된 ‘부추’ 연관 메뉴 기준



*2023년 3~5월 요기요앱에 등록된 ‘장어’ 연관 메뉴 기준



봄에 알아두시면 좋아요


🌸3월이면 ‘냉면’ 검색이 늘어나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요기요앱에서 검색된 키워드를 살펴보면
매년 2월 대비 3월부터 ‘냉면’ 검색이 부쩍 많아지는데요.

매년 3월부터 검색 순위권에 들어와
여름이면 검색량 5위 내에 포함됩니다.

냉면 메뉴를 준비하시는 사장님이라면
날이 따뜻해지는 봄 시즌부터 등록해보세요.



🌸봄 시즌 포장 메뉴는 ‘좀 더 간편하게’


2023년 고객이 포장 주문한 메뉴를 월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카테고리에서 1위 메뉴가 달라지지 않는데요.

다만 봄 시즌 버거, 족발·보쌈 카테고리에서는
1위 메뉴가 바뀐 걸 볼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인기 포장 메뉴가
달라진 카테고리가 있었는데요.


🍟봄 시즌 카테고리별 인기 포장 메뉴


✔️버거 카테고리: 감자튀김
✔️족발·보쌈 카테고리: 미니족
✔️일식·돈까스 카테고리: 냉모밀
✔️샐러드 카테고리: 아메리카노
✔️치킨 카테고리: 똥집 튀김


버거 카테고리에서는 버거 대신 ‘감자튀김’

족발·보쌈 카테고리에서는 족발과 보쌈 대신 ‘미니족’
일식·돈까스 카테고리에서는 회 대신 ‘냉모밀’
샐러드 카테고리에서는 샐러드 대신 ‘아메리카노’
치킨 카테고리에서는 통닭과 치킨 대신 ‘똥집 튀김’
포장 주문 상위권에 들어온 걸 알 수 있었습니다.

포장 주문을 받고 계신 사장님이라면
봄 시즌 좀 더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를 대표메뉴로 노출해 보세요.

👉주문의 1/3은 ‘대표메뉴’에서 나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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