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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운영, 창업상식

성공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3단계

#창업 #상권분석 #체크리스트



상권분석 체크리스트를 활용해보세요


음식점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상권. 가게가 어떤 상권에 위치하는지 따라 매출이 달라지는데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상권분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게 창업을 꿈꾸는 예비 사장님과 가게 이전을 준비하는 사장님을 위해 상권분석 3단계를 알려드립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빅데이터 상권분석 3판(김영갑 저, 이프레스)’을 참고해 제작했습니다.



상권이란?


가게의 세력이 미치는 범위를
넓은 의미의 ‘상권’이라고 보는데요.

상권을 분석할 때처럼 좁은 의미로 살펴볼 때는
상권을 ‘상가권’과 ‘상세권’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상가권: 특정 지역에 밀집한 가게 집단의 범위
​✅상세권: 가게를 이용하는 고객의 거주 범위


강남역 먹자골목, 용리단길처럼

특정 지역에 모인 가게 집단을 ‘상가권’이라 합니다.
강남역 먹자골목, 용리단길의 가게를 이용하는
고객의 거주 범위를 ‘상세권’이라 하죠.

상가권 분석을 통해서는
해당 지역에 위치한 가게들의 운영 형태와
가게를 이용하는 실제 고객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상세권 분석을 통해서는 타깃 고객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상권분석 3단계


1️⃣후보 상권 조사


​✅사장님의 집에서 가까운가요?
​✅도시의 주요 거주지에서 접근성이 좋은가요?
​✅창업하려는 업종이 경쟁력 있는 지역인가요?
​✅권리금과 임대료가 예산을 초과하진 않나요?


위 내용을 고려해 창업에 적합한

후보 상권 10곳 내외를 찾아보세요.

이 중 사장님의 출퇴근 거리는
장기적으로 매장을 운영하는 데
특히 중요한 항목입니다.

늦은 시간 마감하는 외식업 특성상
가게와 거주지와 너무 멀다면 쉽게 지쳐
장사를 계속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2️⃣상권 특성 조사


✅인구 밀집도는 어떤가요?
​✅유동인구 수는 얼마나 되며 어떤 성향을 가졌나요?
​✅접근성과 교통량은 어떻게 되나요?
​✅소득수준은 어떻게 되나요?
​✅상권 내 유사 업종은 얼마나 있나요?
​✅상권 내 유사 업종 영업이 활발히 이뤄지나요?
​✅상권의 변화 가능성은 어떤가요?


후보 상권의 특성을 조사해주세요.

나이스비즈맵(바로가기)을 통해 시장 규모, 매출 규모,
결제 단가, 고객 비중, 유동 인구 등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객단가 3만원 이상의 음식점 창업을 예정하고 있다면
중·고등학교가 많은 지역은 피하셔야 합니다.
회식을 자주하는 오피스 상권이 창업에 더 적합하겠죠.

상권에 타깃 고객이 많이 거주하더라도
비슷한 업종의 가게가 이미 많다면
새로 진입해야 하는 사장님께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상권 특성 분석팁

후보 상권의 변화 가능성도 예측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 활발하진 않지만
주변에 새 아파트 단지 입주를 앞둔 경우
상권이 활성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권 내 상가 건물이 많이 신축된다면
비슷한 가게가 창업해 침체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주요 상권 변두리에 위치한 상권이지만
주요 상권이 확장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대로 지역 주요 시설이 이전할 경우
상권 매출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창업 전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에 공시된
토지이용계획확인서, 도시재생사업 안내문을 통해
후보 상권에 어떤 공사가 진행되는지 살펴보세요.

3️⃣입지 조사


후보 상권 특성을 조사했다면
가게를 창업할 만한 상가를 선정해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임대료: 권리금, 보증금, 임차료, 관리비 등
​✅상가특성: 상가 규모, 층수, 위치, 모양, 업종 구성 등
​✅상가시설: 전기, 가스, 상하수도, 화장실 등
​✅입지특성: 접근성, 가시성, 주차 가능 여부 등
​✅주변환경: 집객시설 유무, 주변 가게와의 시너지, 경쟁 정도 등
​✅입지권리: 등기부등본, 건축물관리대장, 임대인의 인적 특성 등 확인

‘소상공인을 위한 빅데이터 상권분석 3판’에 따르면
입지 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통계 분석과 현장 조사를 병행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아래 사이트를 통해 통계 분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청 상권정보(바로가기)

온라인으로 정보를 수집하신 후 
현장 조사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비교해보세요.


상권분석 체크리스트


상권분석이 어렵고 복잡하다면
전문가가 개발하고 평가요소가 구체적인
‘상권분석 체크리스트’를 활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다섯 가지 항목의 만점은 25점이며
평균 점수는 15점이라는 것을 참고해
최종 입지를 선택하시는 데 사용해보세요.

교통시설, 집객시설, 유동인구 등
사장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을 위주로
비교해보셔도 좋습니다.


교통시설: 접근성, 교통량, 역으로부터의 거리, 주요 거주지로부터의 거리 등
​✅집객시설: 백화점·대형마트 등 집객시설과의 거리, 집객시설 유치 가능성 등
​✅배후지인구: 거주 인구수, 인구 밀도, 인구 연령대 등
​✅유동인구: 유동 인구수, 주요 건물과의 거리, 유동 인구 분포 시간 등
​✅경쟁정도: 인근 동종 업종 개수, 동종 업종과의 객단가 차이, 주변 가게와의 시너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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