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을 위한 빅데이터 상권분석 3판(김영갑 저, 이프레스)’을 참고해 제작했습니다.
✅상가권: 특정 지역에 밀집한 가게 집단의 범위
✅상세권: 가게를 이용하는 고객의 거주 범위
강남역 먹자골목, 용리단길처럼
특정 지역에 모인 가게 집단을 ‘상가권’이라 합니다.
강남역 먹자골목, 용리단길의 가게를 이용하는
고객의 거주 범위를 ‘상세권’이라 하죠.
상가권 분석을 통해서는
해당 지역에 위치한 가게들의 운영 형태와
가게를 이용하는 실제 고객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상세권 분석을 통해서는 타깃 고객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사장님의 집에서 가까운가요?
✅도시의 주요 거주지에서 접근성이 좋은가요?
✅창업하려는 업종이 경쟁력 있는 지역인가요?
✅권리금과 임대료가 예산을 초과하진 않나요?
위 내용을 고려해 창업에 적합한
후보 상권 10곳 내외를 찾아보세요.✅인구 밀집도는 어떤가요?
✅유동인구 수는 얼마나 되며 어떤 성향을 가졌나요?
✅접근성과 교통량은 어떻게 되나요?
✅소득수준은 어떻게 되나요?
✅상권 내 유사 업종은 얼마나 있나요?
✅상권 내 유사 업종 영업이 활발히 이뤄지나요?
✅상권의 변화 가능성은 어떤가요?
후보 상권의 특성을 조사해주세요.
나이스비즈맵(바로가기)을 통해 시장 규모, 매출 규모,
✅임대료: 권리금, 보증금, 임차료, 관리비 등
✅상가특성: 상가 규모, 층수, 위치, 모양, 업종 구성 등
✅상가시설: 전기, 가스, 상하수도, 화장실 등
✅입지특성: 접근성, 가시성, 주차 가능 여부 등
✅주변환경: 집객시설 유무, 주변 가게와의 시너지, 경쟁 정도 등
✅입지권리: 등기부등본, 건축물관리대장, 임대인의 인적 특성 등 확인
‘소상공인을 위한 빅데이터 상권분석 3판’에 따르면
입지 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통계 분석과 현장 조사를 병행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아래 사이트를 통해 통계 분석을 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청 상권정보(바로가기)
온라인으로 정보를 수집하신 후
현장 조사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비교해보세요.
✅교통시설: 접근성, 교통량, 역으로부터의 거리, 주요 거주지로부터의 거리 등
✅집객시설: 백화점·대형마트 등 집객시설과의 거리, 집객시설 유치 가능성 등
✅배후지인구: 거주 인구수, 인구 밀도, 인구 연령대 등
✅유동인구: 유동 인구수, 주요 건물과의 거리, 유동 인구 분포 시간 등
✅경쟁정도: 인근 동종 업종 개수, 동종 업종과의 객단가 차이, 주변 가게와의 시너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