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개서 확인 팁을 알려드려요
프랜차이즈 가맹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반드시 ‘정보공개서’를 확인해야 합니다. 정보공개서를 통해 가맹본부의 재무 상황, 가맹 추이, 가맹 시 부담해야 하는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프랜차이즈 컨설팅 업무를 진행하는 ‘한국프랜차이즈법률원’의 이윤재 대표 가맹거래사와 함께
정보공개서 확인 팁을 알려드립니다.
정보공개서란?
프랜차이즈 기업의 정보가 명시된 문서입니다.
가맹본부의 재무 상황, 가맹점 창업 추이,
가맹 시 부담해야 하는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맹사업거래 누리집
(바로가기)에서
정보공개서를 열람할 수 있는데요.
정보공개서에 사용된 용어가 궁금하시다면
‘외식업 창업용어백서’를 참고해주세요.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 용어 총정리정보공개서 확인 팁
정보공개서를 확인할 때는
‘최종 등록일’을 꼭 확인해주세요.
브랜드별로 업데이트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최신 정보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보공개서 열람 시 아래 내용을
주의 깊게 확인해보세요.
1️⃣가맹본부의 일반 현황
✔️가맹본부 일반 현황
가맹본부의 상호, 가맹 계약 후 운영할 가게명,
사업자등록일, 사업자등록번호, 가맹본부 주소 등
가맹본부의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사업자등록일을 꼭 확인해주세요.
사업 기간이 짧은 것보다는 오래됐을수록
사업이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다만 법인 전환을 한 경우에는 연혁이 오래됐지만
사업자등록일은 최근일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이 경우 하단 ‘정보공개서 보기’ 버튼을 선택해
PDF 파일의 ‘연혁’을 참고하셔야 합니다.
✔️가맹본부 재무상황
가맹본부의 재무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돈과 관련된 내용으로 모든 항목을 참고해야 하지만
특히 순수하게 영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인
연도별
영업이익을 꼭 확인해주세요.
영업이익은 수익에서
영업비용과 감가상각비 등을 제외한
순수 수입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가맹본부의 영업이익과
가맹사업자인 사장님의 이익이
비례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사장님께서는 아래에서 설명할
‘가맹점사업자의 평균 매출액’을
더 유심히 보셔야 합니다.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요?
매출액도 영업을 통해 얻은 이익이지만 영업비용과 감가상각비 등을 제외하지 않은 금액입니다. 매출이 높지만 영업비용도 함께 높다면 영업이익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에서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빌린 돈에 대한 이자, 법인세, 영업활동 외의 수익 등을 고려한 금액입니다. ‘가맹점’을 운영하실 사장님께서는 영업활동 외의 금액을 고려하시기보다 영업이익을 먼저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맹사업 임직원 수
가맹본부에서 근무하는 임직원 수를 알 수 있는데요.
같은 업종, 비슷한 규모의
다른 브랜드와 비교해보세요.
직원이 많다면 인건비가 많이 들어갈 수 있고
직원이 적다면 가맹점 관리에 소홀할 수 있습니다.
단, 직원수에는 ‘직영점’의 직원도 포함됩니다.
실제로 가맹점 관리에 투입되는 직원이
얼마나 되는지 검토가 필요합니다.
✔️가맹본부 브랜드 및 가맹사업 계열사 수
가맹본부에서 운영 중인 브랜드 수와
가맹본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계열사 수를 알 수 있습니다.
가맹사업거래 누리집에서 ‘상호’로 검색하면
가맹본부가 운영 중인 다른 브랜드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같은 업종의 브랜드를 동시에 운영할 경우
사장님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영업지역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창업 전 반드시 고려해주세요.
2️⃣가맹본부의 가맹사업 현황
✔️가맹사업 개시일
가맹본부가 가맹사업을 시작한 날을 알 수 있습니다.
가맹 기간이 짧은 것보다 오래됐을수록
가맹 사업에 대한 노하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가맹점 및 직영점 현황
연도별·지역별 가맹점과 직영점 수를 알 수 있습니다.
직영점은 가맹본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가게이고
가맹점은 가맹 계약 후 개인이 운영하는 가게입니다.
창업하실 지역의
가맹점 추이를 확인해보세요.
가맹점이 많이 늘었다면 경쟁자는 많지만
다른 사장님도 많이 창업하는 브랜드라는 걸 알 수 있고
가맹점이 많이 줄었다면 창업자들이 선택하지 않는 브랜드인지
또는 가맹본부 내부 사정인지 등 이유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가맹점 변동 현황
신규개점, 계약종료, 계약해지, 명의변경 등
가맹점 변동 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업종, 비슷한 규모의 다른 브랜드와
신규개점, 계약해지 수를 비교해보세요.
계약해지가 많다면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브랜드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가맹점사업자의 평균 매출액 및 면적(㎡)당 매출액
지역별 가맹점 수와 평균 매출액을 알 수 있습니다.
단, 배달 전문점인지 또는 홀을 운영하는지에 따라
매출액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창업할 상가의 면적 X 면적당 평균매출액’으로
창업 시 예상 매출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 ‘정보공개서 보기’ 버튼을 선택하시면
지역별 평균 매출액 외에도
상한·하한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도 확인해 ‘평균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가맹지역본부 수
일정 지역 내에서 가맹본부를 대신해
가맹점을 모집·계약하고 관리하는
사업자 수를 알 수 있습니다.
지역본부가 어떤 권한까지 가지고 있는지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 아이템과 브랜드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지역본부의 수가 많을 수록 문제 발생 시
책임의 소재가 불분명해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광고·판촉비 내역
연도별 광고비와 판촉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비와 판촉비 중 일부는
추후 가맹점 사장님께 부담되는 금액입니다.
같은 업종, 비슷한 규모의 다른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금액이 많이 높지 않은 지 확인해주세요.
또한
가맹점에는 얼마나 부담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맹본부의 부담이 크다면
브랜드 선택 시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가맹금사업자의 부담금
가맹 계약을 체결했을 때 가맹본부가 아닌
가맹금 취급 금융기관에 예치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가맹점 영업을 시작하고 2개월 후
금융기관은 가맹본부에게
예치 가맹금을 전달하는데요.
가맹본부가 가맹금만 받고
가맹점에게 창업에 필요한 것들을
지원하지 않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만약 ‘가맹금’이 아닌 다른 명목으로
초기 비용을 요구한다면
위법이라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3️⃣가맹본부와 그 임원의 법 위반 사실
최근 3년간의 법 위반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위반 내역이 많다면 가맹본부에
법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4️⃣가맹점 사업자의 부담
✔️가맹점 사업자의 부담금
가맹 계약 후 사장님이 지불하셔야 하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담금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가입비: 최초 계약 시 지급하는 비용입니다.
✔️교육비: 레시피, 서비스 등을 교육받고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보증금: 가맹 계약을 성실하게 이행하겠다는 것을 보증하는 비용입니다. 추후 계약 종료 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단, 가맹 본부에 지급해야 하는 비용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보증금이 차감될 수 있습니다.
✔️기타 비용: POS 설치, 초도물품 등 시설·장비 등에 관한 비용입니다.
✔️인테리어 비용
인테리어 비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기타 비용과 인테리어 비용을 더하면
가게를 꾸리는 데 필요한 금액을
대략적으로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5️⃣영업활동에 대한 조건 및 제한
최초 계약 시와 연장 계약 시의
계약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세요!
일부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정보공개서 보기’ 버튼을 통해 조금 더 자세한 정보공개서를 열람할 수 있는데요. 반드시 PDF 파일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신규 브랜드의 경우 업데이트가 늦을 수 있어 가맹 거래 전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단, 해당 정보공개서도 개인정보·영업비밀에 해당하는 내용은 비공개 처리를 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원본 확인이 필요하시다면 가맹본부에 요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