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최근 검색어

매장운영

사장님들이 알려주는 배달대행사 선택법

#요기요데이터 #배달대행사 #선택법



[요기요 데이터] 배달대행사 어떻게 고르셨나요?


고객이 음식을 주문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바로 ‘배달’입니다. 배달 상태에 따라 가게에 대한 만족도가 달라지는 만큼 사장님들은 배달대행사를 고를 때 신경을 많이 쓰실 수밖에 없는데요. ‘배달대행사’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요기요 사장님들의 설문 데이터로 알아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 ‘속도’




‘배달 속도’가 배달대행사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혔습니다.
사장님 85분 중 53분이 답해주셨습니다.

그 뒤를 배달 정확도와 친절함,
픽업 속도, 이용료가 이었는데요.

배달 속도와 픽업 속도가 상위권에 언급된 만큼
사장님들께서 배달대행사를 선택하실 때
‘빠른 배달’을 중요하게 생각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라이더가 많고 픽업과 배달이 빠른 업체가 최고예요.”
​“배달이 늦어지지 않도록 한번에 1~2곳만 배달하는 곳을 계약하세요”
​“신속배달을 1조건으로 내세우는 업체를 선정하세요.”


주위에서 배달대행사를 찾을 때 하고 싶은 조언으로도

‘배달이 빠른 업체’를 찾으라는 답변이 대다수였는데요.

한식전문점을 운영 중인 한 사장님은
“한 업체만 추천받기보다
가게 근처 업체를 모두 비교해 보라”고 조언했습니다.
다른 가게와 잘 맞는 업체여도 우리 매장과는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8년 경력의 한 중국집 사장님은
“라이더가 부족해 배달이 느려지는 일이 적도록
상시 라이더 인원이 많은 메이저급 업체를 고르라”고 조언했습니다.



​​“라이더가 친절하고 음식을 정확하게 배달하는 곳을 찾으세요.”
​“안전하게 운전하고 음식 사고 없는 곳이 좋죠.”
​“신용카드 정산이 가능한 업체요.”
​“주민들 사이에서 평판이 좋은 업체를 고르세요. 라이더가 신호 위반이나 비도덕적 행위를 하면 가게 평판도 나빠져요.”



🛵계약을 해지해 본 경험 58%


설문에 답변주신 사장님 중 50분 이상이
‘배달대행사 계약을 해지해봤다’고 답변주셨습니다.

사장님들의 답변을 통해
‘계약을 피해야 하는 배달대행사’를 정리했습니다.




​1️⃣소통이 어려운 업체

​“문의를 했을 때 대응이 불친절한 업체는 피하세요.”
​“담당자 연결이 어려운 업체는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기 어려워요.”

​2️⃣라이더 관리가 안 되는 업체

​“배차가 어려운 업체는 피해주세요.”
​“라이더 수가 적거나 라이더 나이대가 너무 어린 업체는 피하는 게 좋아요.”
​“인력 부족이라고 외국인 기사만 배차해줘서 곤란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3️⃣비상 상황에 대처하지 않는 업체

​“배달 사고가 났을 때 대처가 안 되는 업체는 위험해요.”
​“눈 오는 날 배차가 아예 안 돼 고생했던 경험이 있어요. 기상 상황 대처 여부도 중요합니다.”

​4️⃣이용료를 자주 올리는 업체

​“계약 후 겨우 한 달이 지났는데 이용료를 올리려고 하는 업체가 있었어요.”
​“배달대행사에서 배달 구간별 이용료를 변경하고 말해주지 않았어요.”



클립아트코리아


🛵한달 평균 이용료 ‘180만원’


배달대행사 이용료는 한 달 기준
10만원부터 1,000만원까지 편차가 컸는데요.

가게 규모와 메뉴, 직접 배달 여부 등
가게 운영 조건에 따라 이용료가 다르지만
응답하신 사장님들의 평균 이용료는
약 180만원이었습니다.


🛵배달대행사에 바라는 ‘합리적 비용’


사장님들은 배달대행사에
‘합리적인 비용 책정’, ‘확실한 사고 처리’, 
‘배달기사 교육’ 등 비용과 서비스 품질 확보에 관해
요청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배달대행료가 합리적인 수준에서 유지되면 좋겠습니다.”

“정산을 정확하고 투명하게 해주면 좋겠어요. 세금을 면제받으려고 배달료 정산을 카드 대신 현금으로만 받는 일이 없으면 좋겠네요.”
​“라이더에게 고객 대응 방법, 안전 교육 등을 교육해 줄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배달 사고가 일어났을 때 처리 과정을 정확하게 알려주세요.”
​“배차가 잘될 수 있도록 신경 써주세요.”


👉배달 실수 막는 다섯가지 팁
👉배달대행사 주문정보 연동 이용법


🛵라이더에게 바라는 ‘안전’


사장님들이 라이더에게 바라는 점으로는
오토바이를 타고 이동하는 만큼 라이더의 안전을,
손님과 직접 마주하는 만큼 라이더의 친절을,
고객의 배달 만족도를 위해 정확한 배달을
바라시는 사장님들이 많았습니다.



​“신호는 무조건 지키시면서 안전배달하시면 좋겠어요.”

​“사고가 나 해결해야 할 일이 생기면 꼭 알려주세요.”
​“한 번에 3~4건씩 배달하면 급한 마음에 빨리 달릴 수 있습니다. 1~2개씩만 픽업해 안전운행하며 배달해주세요.”
​“고객들에게 친절하게 대해주시면 좋겠어요, 픽업 올 때도 서로 웃는 얼굴로 인사할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요?”
​​“배달할 때 영수증의 고객님 요청사항 누락되지 않도록 꼭 봐주세요.”




​​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