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 한 가운데 올라오면 든든한 한끼 식사가 됩니다.
주인공이 따로 있을 때는 사이드 메뉴로 입맛을 돋아주죠.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는 배달시장의 멀티플레이어,
떡볶이 주문 데이터를 찾아봤습니다.
한국이 아시아 1위 커피소비국이라고 하지만
요기요에서 만큼은 아메리카노보다 떡볶이가 많이 팔립니다.
배달 인기종목 ‘떡볶이’로 매출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시죠.
🔎요기에 요약
📌 떡볶이 주문 많은 카테고리: 분식>한식>치킨
📌 떡볶이를 사이드메뉴로 주문하는 음식 1위 치킨
📌 분식집 떡볶이의 사이드메뉴 1위 튀김(김말이 >오징어 >모듬>어묵튀김)
📌 분식집 아닌 곳에서 떡볶이 주문 고객은 평균 2166원 더 결제했어요
‘주문수’로 보면 분식 카테고리 다음에
한식 > 치킨 > 일식돈까스 > 카페디저트 순서로
떡볶이 주문수가 많습니다.
하지만 음식 카테고리마다
요기요에 입점한 가게수 규모가 다르죠.
그래서 전체 주문중에서
떡볶이를 포함한 주문 비중을 다시 알아보면
분식 > 한식 > 일식돈까스 > 카페디저트 > 치킨
순서로 떡볶이 포함 주문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기존에 떡볶이를 판매하지 않는
일식 돈까스와 카페 카테고리 가게에서
떡볶이를 사이드메뉴로 도입했을 때
매출 변화가 클 것으로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떡볶이를 먹을 때를 떠올려보면
떡볶이만 주문하기보다 계란, 라면, 튀김, 당면 등
사리를 추가하거나 국물, 튀김, 면 요리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죠.
다양한 음식과 함께 즐기기 좋아서인지
요기요에서도 떡볶이를 주문한 고객은
떡볶이를 주문하지 않은 고객보다
더 많은 음식을 주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앞서 소개한 한식, 치킨, 일식, 카페 카테고리에서
떡볶이를 함께 주문하는 고객들의 평균 음식주문금액이
다른 음식을 시킨 고객보다 2,166원 더 높았죠.
배달 비용, 소요시간 등 다른 조건이 같다면
주문금액이 높을 수록 사장님의 수익은 커집니다.
‘분식’을 제외한 음식 카테고리에서,
또 유명 떡볶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제외한 가게에서
고객이 떡볶이를 포함해 주문했을 때
주문내역 중 '떡볶이 가격보다 비싼 음식'의
리스트를 뽑아봤습니다.
떡볶이를 사이드로 추가 주문한 음식 1위는 치킨입니다.
치킨집 사이드메뉴 순위(바로가기)를 조사했을 때도
떡볶이가 치킨집 사이드메뉴 3위를 차지했기 때문에
치킨과 떡볶이가 찰떡궁합이란 것을 재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위는 돈까스, 3위는 볶음밥과 덮밥, 4위는 컵밥인데
모두 떡볶이 주문이 많았던 분식, 한식, 일식 중
어떤 카테고리에나 잘 어울리는 메뉴라는 공통점이 있죠.
돈까스, 볶음밥, 덮밥, 컵밥을 배달하는 가게에
사이드메뉴 한 가지를 추가한다면
떡볶이가 알맞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요기요앱 분식 카테고리 매출 상위 10%
배달 맛집 가게에서 떡볶이를 주문할 때
추가 주문한 음식 순위를 뽑았습니다.
떡볶이의 단짝친구 튀김과 순대가
1, 2위라는 건 예상할 수 있는 결과였는데요.
튀김 중에서도 김말이, 오징어튀김,
모듬튀김 순서로 주문이 많고
3위를 차지한 김밥 중에는
참치김밥이 가격이 더 저렴한
일반 야채김밥보다 주문이 많습니다.
떡볶이와 궁합이 좋아서일까요.
컵밥, 돈까스, 치킨은 ‘떡볶이를 사이드로’
추가 주문한 음식 순위에도 이름을 올렸었는데요.
분식집에서 떡볶이와 함께 주문한
음식 순위에 또 등장했습니다.
주먹밥보다 컵밥이 많이 팔린 건 예상 밖의 결과였습니다.
스팸마요, 참치마요, 치킨마요 순으로 주문수가 많았았는데
종합해보면 마요네즈 소스를 넣은 컵밥이 대세였습니다.
인기 사이드메뉴 순위를 참고해서
고객들의 추가 주문을 부르는 메뉴를 추가해보세요.
사이드메뉴 주문 받는 방법 두가지
1. 요기요 가게 메뉴판에 사이드메뉴를 추가해주세요
2. 결제 전에 사이드 메뉴를 추가하도록 ‘옵션 메뉴’에 사이드 메뉴를 등록해주세요
*데이터: 2023년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떡볶이를 포함한 요기요 주문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