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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단골의 ‘재주문’ 얼마나 들어오나요?

#재주문 # 단골 # 고객 # 요기요데이터

[요기요데이터] 재주문 고객을 찾아봤습니다


언제나 새로운 고객의 

주문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첫 주문’ 고객이 얼마나  

‘재주문 고객’으로 다시 찾아오는 지가 

장사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요기요 고객들의 재주문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요기요 데이터를 뽑아봤습니다. 


2023년 4월부터 6월까지 주문했던 고객이

7월부터 9월까지 다시 같은 음식점에

배달·포장 주문했다면 ‘재주문’인 것으로 봤습니다.


재주문수 1위 가게는? 


재주문이 많으면 얼마나 많을 수가 있을까요. 

요기요 가게의 재주문 수를 찾아봤습니다


재주문이 많으면 얼마나 많을 수가 있을 지,  요기요 가게의 재주문 수를 찾아봤습니다


재주문 수가 가장 많은 가게는 

주문한 적 있는 고객들의 주문을 

3개월 동안 5,981건 받았습니다.

한 달에 1994건 꼴입니다.


요기요에서 월 평균 매출 약 5900만원, 

주문은 3200건을 기록한 중국집인데.

주문수의 61%가 이미 주문한 적 있는 

고객으로부터 나옵니다.



전체 주문 중 재주문 비율


요기요 주문고객 10명 중 2~4명을 

재주문 고객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요기요 주문고객 10명 중 2명 ~ 4명을  재주문 고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재주문을 받은 음식점의 총 주문 중 

재주문 수가 차지하는 비중을 조사해보면


재주문이 전체 주문의 20~40%를 

차지하는 가게의 수가 가장 많습니다.



고객 한 명당 재주문 횟수 


고객 ID를 기준으로 보면,

지난 3개월 동안 주문했던 고객이

다음 3개월 동안 다시 주문하는 경우는

4건 안팎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요기요데이터] 재주문 고객을 찾아봤습니다


‘재주문 횟수’마다 해당하는

고객 ID의 수를 집계해보면


대부분 고객들이 같은 가게에 

재주문하는 경우가 3개월간 10번을 

넘기기 어렵습니다.



‘재주문’의 특징


재주문수가 많은, 상위 10% 가게 데이터를 찾아봤습니다.


재주문수 상위 10%가게는 

전체 주문수 중 60% 이상이 

재주문이었는데요. 


음식점을 다시 찾아준 고객들인 만큼

요기요 가게 별점을 후하게 남겼습니다.


재주문인 아닌 고객들이 남긴 별점은 평균 4.8점,

재주문 고객이 남긴 가게 별점이 평균 4.9점입니다. 


재주문 했을 때 가게에 만족하며  ‘만점’을 남기는 고객이 더 많고,  낮은 점수를 주는 경우는  드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차이지만 5점 만점이기 때문에

재주문 했을 때 가게에 만족하며 

‘만점’을 남기는 고객이 더 많고, 

낮은 점수를 주는 경우는 

드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주문했던 가게에 다시 주문하는 

‘재주문 고객’은 피드백을 남기지 않고

음식만 맛있게 즐기는 경향도 눈에 띄었습니다.

음식점에 처음, 혹은 오랜만에 음식을 주문한 고객이 

리뷰를 작성하는 경우가 더 많았죠.


리뷰를 남기는 재주문 고객이 늘어날수록

장사에 도움이 되는 호의적인 평가가 쌓일 수 있습니다.



재주문 많은 메뉴 카테고리 


메뉴 카테고리별 재주문률 1위는 ‘버거’입니다. 

버거 카테고리에 속한 가게는 

전체 주문 중 재주문인 경우가 49.9%를 차지했습니다.


다른 음식 카테고리와 비교해보면

잘 알려진 프랜차이즈 햄버거 브랜드에 

주문이 집중되기 때문에

‘재주문’으로 집계되는 주문수가 많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2023년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3개월 주문데이터


다음으로 중식, 치킨, 카페디저트, 한식 순이었는데

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모두 주문 경험이 있는 고객들이 

같은 가게에 다시 주문한 재주문률이 30%대입니다.


단, ‘재주문하는 고객의 수’ 1위는 ‘치킨집’입니다.

치킨은 배달주문수 규모가 큰 카테고리입니다.

총 주문수가 버거, 중식보다 두배 이상 많았는데

재주문률이 비슷한건 재주문하는 고객 수가 많기 때문이죠.



‘재주문 고객’이 중요한 이유


물론, 재주문 많은 가게에는 맛, 친절, 서비스 등

데이터로 알 수 없는 다양한 비결이 더 있습니다.


다만, 요기요 데이터를 통해 

주문 10 건 중 2~4건은 가게를 

다시 찾아준 고객의 주문이라는 것,

게다가 우리 가게에 호감을 갖고

더 높은 별점을 남겨주는 고객이라는 것 등 

재주문이 중요한 이유를 알 수 있었죠.


배달 주문의 약 30%를 차지하는

단골의 재주문으로 안정적인 

배달 매출을 확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관리를 위한 요기요 실전팁


▶ 주문확률이 높은 고객에게 가게를 노출하는 ‘추천광고’

▶ 리뷰 ‘댓글’로 시작하는 고객관리 방법

▶ 가게쿠폰을 사용한 고객과 가게 데이터

▶ 주류를 활용한 이벤트는 이렇게 시작해보세요


*데이터: 

-재주문 기준: 2023년 4~6월 주문한 고객이 7~9월에 같은 가게에 다시 주문한 경우.

-대상 가게: 2023년 1월부터 정상 영업중이며 매월 10건 이상 배달이 완료된 요기요 음식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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