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트렌드

[2024 다이닝 트렌드] Wholefoods Market이 뽑은 올해의 키워드는?

#2024년 #외식업 #다이닝 #트렌드 #홀푸드마켓

세계 외식전문 기업이 뽑은 올해의 키워드③



2024년 외식업 사장님이 주목하셔야 할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홀푸드마켓을 비롯해 외식, 식재료 등을 전문으로 다루는 회사 네 곳에서 발표한 2024년 다이닝 트렌드를 푸드매거진 ‘바앤다이닝’에서 알려드립니다.


✨2024년 트렌드 여기서 알아보세요

1편 AF & Co.가 뽑은 올해의 키워드
2편 Archer Daniels Midland가 뽑은 올해의 키워드
👉3편 Wholefoods Market이 뽑은 올해의 키워드
4편 Waitrose가 뽑은 올해의 키워드


이미지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식물성 대체 식품보다는 진짜 식물성으로

실제 식물을 활용한 식물 기반 퀴진이 귀환했습니다. 게다가 버섯, 호두, 템페, 콩과 식물을 넣어 단백질이 풍부한 제품이 식물성 대체육의 자리를 차지하는 추세입니다. 식물성 대체유도 떠오르고 있는데, 브랜드는 오직 2가지 재료만을 라벨에 내세우고 있습니다. 

🌶️ 복합적인 매운맛

전 세계 매운맛 열풍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전갈 고추, 과히요, 헝가리안 염소뿔 고추 등 글로벌 고추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형태 또한 신선 고추부터 파우더형, 절임, 칠리 오일, 음료 등 다양합니다. 고추를 인퓨징한 음료는 콤부차나 스무디 이상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으며, 캔 테파체가 가정집 냉장고를 장악했습니다. 멕시코의 향신료인 타힌은 사탕과 칵테일, 스시, 디저트까지 진출했습니다.


🐟 대체 해산물의 부상

생선과 캐비어 통조림이 2023년 초 인기를 얻은 가운데, 대체 해산물이 비건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식물성 해산물 브랜드는 진짜 해산물 같은 맛과 질감을 만들기 위해 분투 중입니다. 당근이 훈제 연어를, 트럼펫 버섯은 가리비를 대신할 것이며, 뿌리채소인 곤약이 스시롤이나 포케 볼의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


​☕ 더 건강한 카페인


카페인 음료가 건강해지고 있습니다. 커피와 에너지 음료는 단순히 카페인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버섯,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을 추가해 건강상 이점을 더한 음료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 메밀의 진격​


메밀이 토양 건강을 돕는 피복 작물일 뿐 아니라 단백질, 탄수화물, 섬유질을 함유한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소바 면 형태는 물론, 식물성 대체유나 크래커, 그래놀라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게티이미지뱅크


🍜 면류에 주목하다

소비자가 집에서 인스턴트 라면을 더 맛있게 즐길 방법을 찾으면서 기업이 응답하고 있습니다. 보존제나 MSG를 첨가하지 않은 면 제품을 출시해 기존 제품에 대항하고 있는데요. 간편식의 수요가 늘면서 면류는 품질 좋은 재료와 입맛을 사로잡는 풍미를 갖추며 진화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를 남김없이 사용할 것

카카오 과육 등 부산물을 활용하는 것은 수세기에 걸친 트렌드였으나, 최근 카카오 열매 전체를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코스타리카의 어스 Earth 대학은 보통 버려지는 카카오 과육을 젤리나 잼으로 업사이클링하면서 환경적 문제를 개선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2023년 등장한 카카오 과일 파우더는 단맛을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설탕을 대체할 식품이나 다름없습니다.


👩 여성 건강: 타부부터 최우선 순위까지

여성 건강을 살피는 제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SNS에는 생당근 샐러드 등 여성 호르몬 관리에 좋은 레시피가 유행했으며, 산업 트레이쇼에는 월경 에너지 바가 등장했습니다. 한 여성 관리 브랜드는 월경을 지원하는 자선 단체에 매달 기부하기도 합니다.

​🚰물을 보존할 것

​물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물 브랜드는 과일 부산물에서 나오는 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물을 절약하는 재생 농업 인증이 중시되고 있습니다. GMO에서는 물을 정수하고 해양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해 양식 굴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또한 드라이 샴푸나 세제 시트 등 물 절약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출시 중입니다.

​🍫작은 사치

마카롱, 맛이 강조된 탄산음료 등 작은 사치의 인기가 계속될 예정입니다. 브랜드는 가격과 형태 모두 고려한 제품을 출시하며 이 트렌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적은 예산으로 구매할 수 있는 개별 패키지가 그 예시인데요. 더 키친 TheKitchen 같은 식품 매장은 10달러 이하 가격의 제품을 정기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매일 귀갓길에 밀크티를 마시거나 식료품점에서 즉흥적으로 거품 입욕제를 사는 것처럼 작은 사치가 계속될 것입니다.


트렌드를 발표한
Wholefoods Market은?


미국 최대의 유기농 식품 전문 슈퍼마켓 체인입니다.

매년 현지 생산자, 글로벌 바이어, 요리 전문가 등 50명 이상의

전문가 조사를 거쳐 식품 트렌드를 발표합니다.



사장님, 이번 콘텐츠 어떠셨나요?

카카오쳇
입점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