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라는 긴 터널에서
빠져나왔음을 실감하는 요즘입니다.
사장님들을 괴롭히던 거리두기와
영업시간제한에서도 자유로워졌고요.
하지만 시장이 활기를 되찾을수록
경쟁은 심화됩니다.
실패는 줄이고 성공 확률은 높이는
사업 체크리스트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3단계 자영업 체크리스트
1단계: 분석→2단계: 구성→3단계: 평가
먼저 분석 단계에서 ① 요구 ② 고객 ③ 환경 ④ 가치 네 가지를 체크합니다.
① 요구
✔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가?
✔ 내가 원하는 것에 집중하지 않았나?
✔ 대중적인 인기를 얻을 수 있는가?
👉고객을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초보 창업자들의 실수 중 하나가 바로
고객이 아닌 창업자 본인이 원하는 걸
사업에 반영한다는 점이죠.
실패할 확률을 줄이려면 내가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② 고객
✔ 서비스를 이용할 고객은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인가?
✔ 고객들의 성별, 연령, 직업의 특성은 무엇인가?
👉고객의 모습을 미리 그려봅니다.
성별, 연령과 같은 기본적인 조건은 물론,
'짧은 점심시간에
커피를 마셔야 하는 직장인'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맛있는 저녁 식사를 즐기고 싶은 학생들’처럼
상세하게 고객이 누구인지 설정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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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환경
✔ 주변 업체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 경쟁 업체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 시장에서 우리의 서비스는 매력적인가?
👉주변 환경과 경쟁 업체를 살펴봅니다.
주변 점포에서 어떤 제품을 제공하는지,
가격은 어떻게 설정했는지
리뷰 관리는 어떻게 하고
또 매장 분위기나 직원 옷차림은 어떤 지까지
천천히 살펴보는 것이 환경 분석입니다.
온라인에서 배달앱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살펴본다면 반드시 도움이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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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가치
✔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하고 있는가?
✔ 품질과 가격은 적절한가?
✔ 고객에게 무엇을 더 줄 수 있는가?
👉요구, 고객, 환경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고객이 맛있고 든든한 한 끼 식사를 원한다면
고객이 매력적으로 느낄
적절한 가격과 양을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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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티이미지뱅크
구성 단계에서 ① 매장 및 서비스 ② 마케팅 ③ 경영 세 가지를 설계합니다.
① 매장 및 서비스
✔ 오프라인 매장은 잘 구성되어 있는가?
✔ 온라인 매장(배달앱)은 잘 구성되어 있는가?
✔ 고객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은 없는가?
👉고객이 방문하게 될 공간이 바로 오프라인 매장입니다.
고객이 방문했을 때 직원들이 친절하게 응대하는지,
환경은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보이는지,
음식의 종류와 고객 층에 걸맞은 인테리어가 되어 있는지 등
매장에서 고객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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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마케팅
✔ 비용은 적절한가?
✔ 추가적인 마케팅 수단이 필요한가?
✔ 리뷰 등 사후 관리는 잘 되고 있는가?
👉음식이 아무리 맛있어도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마케팅은 결국 비용과의 싸움입니다.
마케팅 수단을 늘리면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그만큼 비용도 많이 들죠.
창업 초기에는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것부터
다양하게 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나 카카오와 같은
포털 사이트에 매장 정보를 등록하고,
리뷰를 관리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또, 요기요 앱의 사장님알림을 활용해서
고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음식 메뉴 사진을 더 맛깔나게 찍어보는 등
매장의 기본 정보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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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경영
✔ 매출 대비 수익이 적절한가?
✔ 불필요한 비용이 낭비되지 않는가?
✔ 투자가 필요한 영역이 있는가?
👉돈의 흐름을 살펴보는 과정입니다.
기대 매출에 비해 현재 매출은 어떤 수준인지,
매출 대비 수익은 어느 정도인지 봐야 합니다.
불필요한 비용이 나가고 있는 건 아닌지,
한 달 내지 한 분기 정도로
기간을 길게 두고 살펴봅니다.
평가 단계에서 ① 자체 평가 ② 피드백 수집 ③ 컨설팅을 실행합니다.
① 자체 평가
✔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있는가?
✔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지는 않은가?
✔ 매출에 영향을 주는 특별한 이벤트는 없었는가?
② 피드백 수집
✔ 온라인 리뷰
✔ 오프라인 설문조사
③ 컨설팅
✔ 전문 경영 컨설팅
✔ 전문 마케팅 컨설팅
👉객관적인 평가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고객 리뷰는
언제나 훌륭한 평가 도구입니다.
고객 리뷰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어느 부분에서 만족하고 불만족하는지
확인해서 매장 운영에 반영해야 합니다.
또 예비 창업자와
이미 창업하신 사장님 모두에게
전문가의 도움을 자주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문제점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죠.
요기요 사장님포털에서도 사장님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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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까지 모든 단계를 마쳤다면
한 달에 한 번, 또는 분기에 한 번씩
다시 첫 단계 ‘분석’으로 돌아가
앞서 소개한 체크리스트를 반복해서 점검하고
본인만의 사업계획서를 다시 작성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창업 전·후 점검을 위한 추천 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