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칭찬 리뷰에 감사인사를 남기거나.
불만 리뷰를 응대할 때 사장님들은
‘사장님 댓글’ 기능을 이용합니다.
요기요에서 매출 상위 10%*를
달성하는 배달 맛집은
댓글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요기요 데이터로 알아봤습니다.
(*23년 8월 기준)
고객이 리뷰를 남긴 날 저녁에
댓글을 남긴다는 사장님,
출출한 고객이 가게를 다시 떠올릴 수 있도록
식사 시간 1시간 전에 댓글을 남겨서
고객의 요기요앱 알림이 울리게 한다는 사장님도 있습니다.
주문이 많은 매출 상위 10% 가게 사장님들은
배달만으로도 바쁜 영업시간에
리뷰까지 확인할 시간이 부족하셨을 것 같은데요.
예상과 다르게 94.5% 사장님이
가게 영업시간 중에 리뷰에 댓글을 달았습니다.
고객이 남긴 리뷰를 확인하고
댓글을 남겨 소통하는 일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출 상위 10% 가게 중 38.5% 사장님이
고객 리뷰에 댓글을 달아주셨습니다.
주문이 많은 만큼 댓글을 달아야 할
리뷰 수도 많았을 텐데요.
상위 10% 가게에 월 평균 46개의
고객 리뷰가 달렸는데 이 중에서
40%에 해당하는 18개 고객 리뷰에
사장님들이 댓글을 남겼습니다.
댓글을 작성한 가게 사장님들은
평균 199.3 글자로 내용을 입력했죠.
원고지 한 장에 들어가는 글자 수가 200자.
애국가를 1절부터 3절까지 적으면 209자입니다.
이만큼이 209 글자입니다!
동해 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남산 위에 저 소나무 철갑을 두른 듯 바람서리 불변함은 우리 기상일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가을하늘 공활한데 높고 구름 없이 밝은 달은 우리 가슴 일편단심일세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댓글 란에 입력 가능한 글자를 꽉채워
최대 1000자까지 댓글을 남긴 가게도 있었는데요.
어떤 말을 적어야 할지 고민되신다면
콘텐츠를 참고해보세요.
요기요에 신규 입점한 가게에서
사장님댓글의 매출상승 효과가 컸습니다.
주문고객 리뷰 중 90%이상 리뷰에
댓글을 작성한 가게는 입점 3개월 후
주문수 35%, 매출은 40%가 증가했습니다.
사장님 댓글을 전혀 달지 않는
가게의 평균 데이터와 비교하면
매출 증가폭이 약 3.8배 큽니다.
고객 리뷰가 잘 관리된 가게가
요기요에서 더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고객리뷰에 댓글을 90%이상 작성하면서,
요기요 입점 3개월 후 주문과 매출이 급증한 가게 사장님은
댓글에 어떤 말을 남겼는지 찾아봤습니다.
-치킨집 사장님
-주문수: 월17건 → 411건
-리뷰 751개·사장님댓글 742개
고객 리뷰 내용에 맞춰 편지를 작성해주셨습니다.
- 빙수 배달 전문점 사장님
- 주문수: 월 16건 →197건
- 리뷰 253개·사장님 댓글 253개
동일한 댓글을 활용해 계절마다 변경되는 주재료에 대한 특징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 분식·야식집 사장님
- 주문수: 월 92건 → 673건
- 리뷰 333개·사장님댓글 305개
자주 쓰는 문구를 저장해두고, 사이에 들어갈 주요내용만 고객 리뷰 내용에 맞춰 작성했습니다.
요기요 리뷰에 댓글을 작성할 때 ‘자주 쓰는 문구'를 미리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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